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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드 설정하기

    NCS는 편집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을 3가지로 나누었다.


    1. 그리드 설정하기

    2. 편집디자인 실행하기

    3. 편집디자인 검수하기


    오늘 그리드 설정하기를 교육하면서 느꼈던 것을 기록화 시켜놓는다.


    건축물은 공간을 담는다면 책은 컨텐츠를 담는다.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Paul Rand 는 이렇게 말했다.


    Design is relationships. Design is a relationship between form and contents.
    디자인은 관계다. 디자인은 컨텐츠가 어떤 형태로 서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책에서의 form은 형태 뿐만 아니라 위치와도 연관이 있다.


    그럼 우리는 콘텐츠를 책에 어떤 형태로 어느위치에 배열을 하는지에 대한 관계를 고심해봐야 한다.


    그 고민을 쉽게 만들어 주는것이 그리드 설정하기이다.




    그리드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판형이라는 것을 결정해야 한다.


    판형은 책의 크기를 말한다. 즉 Book Size 또는 Paper Size이다.


    바둑판의 선을 긋기 전에 그 바둑판의 크기가 얼마인지를 알아야 어느 크기의 간격으로 선을 그릴지를 생각할 수 있다.




    나는 종종 바둑판에 빗대어 그리드 설정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바둑판의 크기는 판형이라고 볼 수 있고, 그곳에 선을 긋는게 그리드, 그리고 흰돌과 백돌을 놓는것이 컨텐츠라고 예를 든다.


    판형을 결정하고 -> 그리드를 설정하고 -> 컨텐츠를 배치하면서 서체 및 그리드를 설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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